본 연구실에서는 광의 기본적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기능성 광소자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특히 광소자들을 좁은 공간에 집적화하여 제작하는 기술인 광IC 기술을 이용하여 안정적인 동작특성을 가지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광소자를 구현하기 위한 연구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광IC 기술은 첫 번째, 대용량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광통신 기술을 발전시키는 분야에 적용되어 왔으며, 둘째, 항원-항체 반응을 측정하기 위한 표면플라즈몬 광센서와 같은 분야에도 이용되고 있으며, 셋째, 자율주행 자동차를 비롯한 3차원 사물인식이 필요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라이다 소자의 개발에도 핵심기술로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단일광자 광원과 검출기 기술을 이용하여 양자컴퓨터와 양자암호전송 기술에도 중요한 기술적 해결책을 지원하고 있다.
본 연구실은 대학원 학생들에게 광IC 소자 설계를 위한 여러종류의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으며, 설계를 마친 광소자를 직접 제작해볼 수 있는 다양한 공정장비도 구비되어 있으며, 완성된 광소자의 특성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장비도 준비되어 있으므로 연구에 참여하는 학생이 관련주제에 대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다양한 것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